![]() |
BBB(Business Bible Belt,직장인성경공부선교회)양재모임 대표순장 김용식 목사./아시아뉴스통신=오준섭 기자 |
< "배부른 개는 짖지 않는다", '헝그리 정신'을 잃지 말자 >
- 신명기 31:19~29
"내가 그들을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그들의 조상들에게 내가 맹세로 약속한 그 땅으로 들여보낸 뒤 그들이 배불리 먹고 번성할 때 그들은 다른 신들에게 돌이켜 그들을 섬기고 나를 멸시해 나와의 언약을 깰 것이다."(신명기 31:20, 우리말성경)
신명기는 젖과 꿀이 흐르는 풍요의 땅으로의 입성을 앞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민족의 위대한 영웅이며 지도자인 모세가 신신당부의 가르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그 가르침의 내용 속에 모세 스스로가 초를 치고 있는 듯한 이상한 내용이 오늘 소개되고 있습니다. 소위 말해 악담을 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은 풍요의 땅, 약속의 땅에서 너희들이 등 따시고 배 부르면 하나님을 반역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과 맺은 약속을 깨뜨리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길에서 떠나게 될 것이다 라는 등 매우 듣기 거북한 내용을 계속해서 반복하며 이야기하고 있습니다.(20, 21, 27, 29절)
그만큼 이것은 거의 확실히 일어나게 될 일이며, 그러니 이에 대한 증거를 노래와 율법책으로 미리 만들어 준비하도록 하라는 가르침입니다.(19, 26절)
우리도 일반적으로 영적으로 배고플 때는, 하나님의 말씀을 열심히 찾아 읽고 탐구하며 묵상하게 됩니다.
그 결과 믿음이 점점 성장하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좋아지게 됩니다.
그러다가 영적으로 배부르게 되면, 교만과 판단과 정죄가 들어오게 됩니다. 이것은 불신앙의 모습입니다.
그 결과 점점 믿음이 없는 상태로 되돌아가고, 하나님과의 관계는 점점 멀어지게 됩니다.
육적으로 배고플 때는, 생존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하나님을 간절히 찾고 부르짖으며 하나님께 도와 달라고 매달리게 됩니다.
그 결과 믿음이 점점 성장하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좋아지게 됩니다.
그러다가 육적으로 배부르게 되면, 게을러지고 움직임이 둔해져서 하나님을 찾고자 하는 노력을 점점 하지 않게 됩니다. 기도와 성경 읽기가 점점 내 삶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그 결과 점점 믿음이 없는 상태로 되돌아가고, 하나님과의 관계는 점점 멀어지게 됩니다.
주님, 제가 영적으로나 육적으로나 너무 굶주려서 혹시 하나님을 잊지 않게 하시고, 너무 배불러서 교만함과 게으름으로 인해 하나님 앞에 죄를 범하지 않도록 도와 주소서.
주님, 저의 영적, 육적 상태가 적당한 긴장과 적당한 굶주림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저를 보살펴 주소서.
"곧 허황한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하여 주시고, 가난도 부함도 허락하지 마시고, 오직 일용할 양식만 주소서.
그렇지 않으면, 내가 배불러서 "여호와께서 누구인가?" 하고 당신을 부인할까 두렵습니다. 아니면 내가 가난하여져서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모욕할까 두렵습니다." (잠30:8-9, 쉬운성경)
jso848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