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4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북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보장에 81억원 지원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김상범기자 송고시간 2024-02-29 11:37

놀이 교육과정, 놀이 중심 환경 조성, 놀이자료 보급 등 지원
경북교육청은 '2024년 어린이 놀 권리 보장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교실 공간 재구조화.(사진제공=경북교육청)

[아시아뉴스통신=김상범 기자] 경북교육청은 29일 어린이가 놀면서 배우는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2024년 어린이 놀 권리 보장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어린이 놀 권리 보장 지원 사업은 교육과정과 놀이 교육의 연계 운영으로 행복한 배움과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어린이가 자유롭게 놀면서 배우는 학교 문화 조성을 목표로 △놀이 교육과정 운영 △놀이 중심 환경 조성 △놀이자료개발ㆍ보급 △교육공동체 역량 강화 등 4대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먼저 다양한 놀이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놀이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사업비 16억8590만원을 투입해 놀이 중심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놀이 수업 학기제, 놀이 중심 수업 전개, 방과 후 놀이 배움터 등을 운영한다.

또 놀이 시설 안전 강화를 통한 놀이 중심 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 공간 재구조화, 교실 공간 재구조화, 놀이 시설 안전 관리 및 교육에 61억4000만원을 지원한다.

놀이 교육 내실화를 위한 놀이자료개발ㆍ보급에 2억원을 지원하고, 연수와 연구회 활성화를 통한 교육공동체 역량 강화를 위해 8000만원을 지원한다.

특히 유치원을 대상으로 디지털 기기ㆍ플랫폼을 활용한 놀이 지원 사례와 자료 활용 방법을 안내하는 '놀이에 디지털을 더하다'를 제작 배부해 디지털 대전환 시기에 맞는 새로운 놀이자료를 현장의 교사들이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2 개정 교육과정이 1~2학년에 적용됨에 따라, 초등학교 1~2학년은 통합 교과에서 놀이 수업을 단원별로 최소 8시간, 안전 수업은 최소 4시간을 운영하도록 하여, 교육과정 속에서 안전하게 놀면서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이제 놀이는 교육 방법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라며 "우리 어린이들이 놀이로 소통하며 따뜻한 삶을 가꾸어 갈 수 있도록 놀이 문화 정책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sb8123@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