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제주시, '사랑 배달 복지 등기우편 사업' 업무 협약 체결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이상진기자 송고시간 2024-03-22 12:16

(사진제공=제주시청)


[아시아뉴스통신=이상진 기자] 제주시는 ‘사랑 배달 복지 등기우편 사업’ 업무 협약을 3월 26일 시청 본관 회의실에서 체결한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제주시와 제주우체국(국장 이숙연)이 참석해 업무 협약서에 서명 및 상호 교환을 하고, 제주우체국 집배원 161명을 위기가구 발굴 인적 안전망인‘우리 동네 삼춘 돌보미’로 위촉한다.

업무 협약을 통해 제주시와 제주우체국은 우편서비스를 활용해 복지위기 의심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분야별 역할로 제주시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대상자를 추출 및 조사 ▲복지정보가 담긴 홍보안내문을 제작 및 배포하고, 제주우체국은 ▲복지 등기우편 배송 ▲1차 위기가구 조사 및 안내▲발굴된 대상자에 대해 서비스 의뢰를 한다.

복지정보가 담긴 홍보안내문은 ▲기초생활보장제도, ▲긴급복지, ▲제주시 위기가구 발굴 지원 등으로 집배원이 직접 배달하면서 대상 가구의 실거주 여부와 주거환경 등 생활실태에 대한 면담을 통해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제주시에 전달한다.

읍면동에서는 우체국으로부터 회신받은 자료를 검토 후 위기가구를 대상으로 방문·유선 상담 등 2차 조사를 진행하고, 필요시 긴급복지 신청, 민간자원 연계 등 사후관리까지 꼼꼼히 진행할 계획이다.

한명미 주민복지과장은 “제주지역의 고독사 증가율이 높아짐에 따라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과 사회안전망 확보가 시급하다”고 말하면서, “협약을 통해 어려운 분들께 실제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촘촘한 사회안전망이 형성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dltkdwls3170@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