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7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박경봉 국립안동대 교수, '공학교육혁신 공로상' 수상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24-11-29 18:45

국립안동대학교 박경봉 공학교육혁신센터장(왼쪽 두 번째)이 2024년 공학교육혁신 유공자 포상에서 '공학교육혁신 공로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국립안동대학교)

[아시아뉴스통신=윤석원 기자] 국립안동대학교(총장: 정태주) 박경봉(전기·신소재공학부 교수) 공학교육혁신센터장이 2024년 공학교육혁신 유공자 포상에서 '공학교육혁신 공로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을 받았다.

이번 포상은 공학교육 혁신을 통해 창의적 공학 인재 양성에 이바지한 유공자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박 교수는 지난 7년간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이끌며 탁월한 성과를 보여줬다.

박 교수는 2017년부터 공학교육혁신센터장으로 재직하면서 P2BL 융합 교육과정 개발, 이노메이커랩 설립 등 혁신적인 교육 모델을 창출하고 공학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 해왔다. 특히 차세대 모빌리티 융합 트랙을 신설하고 학생 중심의 문제해결 및 창의적 설계 능력 배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산업계와 협력을 통해 실무 중심 교육을 강화했다. 이러한 업적은 공학교육의 혁신을 이끄는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박 교수는 P2BL(Problem & Project Based Learning) 기반의 창의융합 종합설계와 모빌리티 융합 교과목을 정규 교육과정으로 개발, 운영해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융합적 사고를 증진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이와 함께 메이커 스페이스(이노메이커랩) 운영을 통해 학생에게 창업과 실습을 지원하는 다양한 플랫폼을 제공, 아이디어 발굴에서부터 창업까지의 전 과정을 돕고 있다.

박 교수는 "이번 상은 공학교육 혁신을 위한 꾸준한 노력의 결실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교육 방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학생들에게 실제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더욱 힘쓸 것이며, 공학교육의 발전을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번 수상은 공학교육혁신과 산업 수요에 부합하는 창의적 공학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 박 교수의 오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로, 향후 공학교육의 발전과 산업 혁신에 중요한 이바지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립안동대 공학교육혁신센터는 2021년부터 2024년까지 4년 연속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받으며 공학교육 혁신의 성과를 입증했다. 이번 박 교수의 공로상 수상은 그 노력의 결실이다.

seok193@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