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정치
이춘희 세종시장, 안철수 후보 ‘행정수도 공약’ 환영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17-03-15 17:22

이춘희 세종시장이 15일 성명을 내고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의 행정수도 공약을 환영하고 나섰다.(사진제공=세종시청)

이춘희 세종시장이 15일 성명을 내고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국회에서 “헌법에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명시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환영의 뜻을 표했다.

이날 안 전 대표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치개혁 공약을 발표하면서 “개헌을 통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명시하고 대통령과 의회를 이전해 의사결정 효율성을 높이고 지방균형발전을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지난 2월 16일 세종시청 기자간담회에서도 “지방분권 강화를 위해 세종시에 국회분원과 미래부, 행자부 등을 이전하겠다”고 주장한 바 있고 국회분원 설치 및 정부부처 이전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청와대와 국회를 옮기겠다고 밝힌 것은 진일보한 입장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지난달 16일 세종시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 기자의 질문을 듣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홍근진 기자

이 시장은 이를 적극 환영하면서 헌재의 탄핵은 제왕적 대통령제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으며 안 전 대표의 주장처럼 세종시로 청와대를 옮겨와 소통을 강화해 의사결정의 비효율성을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면 정부부처 공무원들의 서울 왕래로 인한 시간과 예산 낭비가 크게 줄어들 것이며 세종시에서 국회 상임위원회를 열면 업무의 효율성이 대폭 향상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안 전 대표의 지방균형발전과 분권국가를 천명한 것에 대해서도 집중된 중앙정부의 권한을 지방으로 분산해 전국이 골고루 잘사는 나라를 만드는 일이기 때문에 적극 동의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대선과 개헌 과정에서 세종시 행정수도 건설과 지방분권, 국가균형발전의 이념과 정신이 반드시 반영되기를 희망한다”고 성명을 마무리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