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30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상남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행사 개최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17-08-14 17:12

성산아트홀에서 개최, 도민 등 200여명 참석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행사 (사진제공=경상남도)

경상남도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희생을 헛되지 않도록 하고, 역사를 바르게 알리기 위해 ‘제2회 경상남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행사를 14일 오전 10시 도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산아트홀 소극장에서 개최했다.
 
위안부 기림일은  2012년 12월10일 대만에서 개최된 ‘제11차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에서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1991년 8월14일 위안부 피해 문제를 세상에 처음 알린 날을 기념하기 위해 지정한 날이다.
  
이번 행사는 전국 최초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을 담은 ‘경상남도 일제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생활안정지원 및 기념사업 조례’가 시행된 후 두 번 째 개최되는 행사다.
  
이날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이야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심달연 할머니의 증언을 토대로 한 권윤덕 작가의 ‘꽃 할머니’를 클래식 연주와 함께 낭독극 ▲‘꽃 할머니’ 작가 권윤덕과 함께 토크콘서트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현재 경남도내에 생존하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는 다섯 분이며, 대부분 90세 이상으로 연로한 상태다.
  
그 동안 경남도는 생활안정지원금, 간병비, 장제비 등 경제적 지원 외에도, 읍면동 주민센터 및 보건소 담당공무원이 1대 1 돌봄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할머니들의 건강과 생활상태 등을 면밀히 살피고 있다.
  
김종순 경남도 여성가족정책관은 “기림일 행사를 통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가 더 많은 도민에게 알려지고 더 많은 분들이 올바른 역사의식과 인권의식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