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정치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공동대책위 재개 선언 기자회견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17-08-29 17:37

29일 세종시청에서 활동 재개를 선언하며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사진제공=이상점 세종YMCA 사무총장)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활동했던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가 29일 오후 세종시청에서 활동 재개를 선언하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책위는 이날 같은 장소에서 열린 ‘행정수도 완성, 자치분권 실현 대토론회’에 앞서 ‘세종시를 행정수도로’라는 손피켓을 들고 기자회견에 나섰다.

이들은 회견문 앞머리에 “오늘 우리는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위기에 처해있을 당시의 절박한 심정으로 500만 충청인의 지혜와 힘을 다시금 모아 활동재개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또 “지난 2003년 행정수도 특별법이 통과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감당했고 헌법재판소 위헌판결과 이명박 정부의 백지화에 맞선 정상추진 국면에서도 풍찬노숙을 마다않고 앞자리에 서왔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단지 충청권의 기득권과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수도권의 과밀과 집중을 해소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이룩하겠다는 신념으로 충청권 민관정이 하나가 돼 세종시를 탄생시켰다”고 자찬도 했다.
 
29일 세종시청에서 열리고 있는 ‘행정수도 완성, 자치분권 실현 대토론회’ 패널들의 모습.(사진제공=이상점 세종YMCA 사무총장)

그러면서 자신들이 활동을 재개하는 이유는 ‘세종시가 국가정책의 원안 목표이자 종국적 과제인 행정수도라는 법적 지위를 확보하기에 더없이 적절하고 정당한 정치상황을 맞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책위는 세종시가 행정수도 지위와 역할을 하게 하고, 행정중심복합도시 정상건설에 앞장서며,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한 광역도시계획의 실질 집행을 요구하는 세가지 활동목표를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충청권 정치인들과 광역자치단체장 그리고 지방정치인들의 초정파적 공조와 협력을 통해 행정수도 완성에 한 목소리를 낼 것을 요청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대전에서 장수찬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공동대표와 문창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 충북은 남기헌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대표와 이선영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이 참석했다.

충남에서는 이상선 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 상임대표와 조상연 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 사무처장, 세종은 맹일관 최정수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 상임대표와 김수현 집행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