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30일 화요일
뉴스홈 정치
새누리, 정치발전 특별위원회 구성 결정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기자 송고시간 2016-08-25 16:28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박명재 사무총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이진화 기자

새누리당은 당내 정치발전 논의를 위한 '새누리당 정치발전 특별 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25일, 박명재 사무총장은 브리핑을 통해 "여러분들 아시다시피 많은 정치의제가 우리 국회차원에서, 당내차원에서, 선관위차원에서 제기되고 있다"면서 "국회에 이미 정치발전특별위원회가 구성되어 있지 않은가. 그 산하에 3개 소위원회가 운영되고 있다"고 전했다.

박 사무총장은 "국회의원 권한 개혁 소위원회, 선거제도 개혁 소위원회, 국회 운영제도 개선 소위원회가 가동 중에 있고, 당 내에서도 지난번에 혁신비대위에서 특권 내려놓기를 의결한 바가 있고, 지난번 우리 당대표, 최고위원 선거 시에 많은 후보자들이 상시 공천문제, 지구당 부활 문제, 기초의원 정당공천 폐지 등 공약한 사항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번에 우리가 원외 당협위원장 간담회를 통해서도 ‘지구당 부활이 필요하다’, ‘기초의원 정당공천 폐지가 필요하다’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었고 또 얼마 전에 최고위원회의 시 선거구획정 시에 대도시와 농어촌인구 기준을 달리하는 그러한 당내 대책기구가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있어서 이 특별위원회를 설치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명재 사무총장은 "선관위에서는 여러분들 아시겠지만 지구당 부활문제 라든지, 정당후원회 부활, 선거운동 확대, 선거연령 조정 등 정치관계법 개정 의견들이 수렴 중에 있고 일부는 제출 준비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따라서 우리 당에서는 이 문제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 심도 있는 검토, 합리적인 대안 마련을 위해서 가칭 정치발전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데에 대해선 원칙적으로는 합의를 봤다"고 전했다.

박 사무총장은 "여러 가지 지구당 부활 문제라든지 농어촌 지역구 인구상한선 조정 문제라든지 기초의원 정당공천 폐지 문제라든지 이런 문제들을 폭넓게 다루게 될 것이고 활동시한은 대선을 앞둔 6개월까지로 잡고 있다"면서 "우리가 이런 활동을 통해서 국회의 정치특별위원회가 움직이고 있는데 우리 당의 어떤 통일된 얘기를 그쪽에 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구성하게 될 당의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국회 활동하고 있는 특별위원 일부가 들어와서 당의 활동과 국회 활동이 연계성을 갖도록 할 그런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