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트북은 ‘신학기 노트북’ ‘사회초년생 노트북’ 등 학기나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주로 구입하게 된다. 하지만 노트북은 그 종류도, 성능도 다양해서 막연히 ‘싼 노트북’처럼 가격에 의존하거나 TV광고에 의존하기 보다는 ‘게이밍 노트북 추천’ ‘사무용 노트북 추천’ ‘미니 노트북 추천’ ‘성능 좋은 노트북 추천’ ‘가벼운 노트북 추천’ 등 사용할 목적에 따라 살펴보는 것이 좋다. 노트북 살 때 주의점을 알아보자.

‘싼 노트북’만 고집하는 건 NO! 노트북 추천 리스트
단순히 메일, 문서 작성 등을 위한 목적이라면 간편하고 저렴한 노트북으로 충분하다. 하지만 멀티 태스킹, 웹사이트 서핑 시에 다소 불안정할 수 있어 직장 및 학교 등에서 사무 작업에 사용할 때는 보급형 노트북이 적당하다. 만약 비즈니스 용도로 사용될 때는 처리 속도를 고려해 미들 엔드 모델이 좋으며 이동이 잦을 경우 배터리 이용시간이 넉넉한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게임은 대부분 데스크톱 PC를 이용해 이뤄지지만 노트북의 경우 Core i7 이상의 CPU를 탑재하고 32GB 이상의 모델이라면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노트북으로 PC게임을 즐길 수 있다. 동영상, 이미지 편집용 노트북은 CPU와 메모리가 중요하다.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필요한 사양을 충족시키는 지 여부로 확인해야 한다.

노트북 추천 시 사양, 그래픽 카드, 드라이브 보는 법
CPU란 컴퓨터의 머리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컴퓨터 속도에 가장 많이 영향을 끼친다. 코어 수가 많아질수록 데이터 작업, 멀티태스킹 등이 수월해진다. 화려한 그래픽을 자랑하는 최신 게임이나 정교한 그래픽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고성능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 문서작업이나 간단한 동영상 감상을 위한 목적이라면 노트북에 내장돼 있는 그래픽 카드를 이용하는 것도 무리가 없다. 하지만 PC게임, 포토샵 등을 활용할 때는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면 고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노트북 컴퓨터 드라이브의 경우 SSD는 HDD에 비해 속도, 전력소비, 안정성 등이 우월하다. 대신 가격이 높은 편이다. 때문에 용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외장하드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밖에 노트북 추천 시 중요한 점?
노트북은 사용 목적에 따라 ‘화면 크기’ ‘무게’도 중요하게 살펴봐야 한다. 또한 ‘램’이란 기억을 넣거나 기억을 해내는 두가지 역할을 하는데 가벼운 작업 위주로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4G 정도의 램이, 영화를 보며 어느 정도 그래픽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8G 정도의 램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고성능 게임, 주식 변동 체크, 멀티태스킹의 경우 12G 이상의 램을 사용해야 한다. 아울러 영화 감상을 주로할 경우 그래픽을 FHD급 패널, 그 이상으로 디테일하게 영화를 감상한다면 UHD급을 추천한다. 만약 여러 각도에서도 패널을 바라보고 싶다면 IPS 패널이 적당하다. 이밖에 노트북 악세서리로는 노트북 거치대, 노트북 가방, 노트북 파우치 등이 있다.